답지와 공부법 저장소 햄버거 메뉴

목차

    일반적인 공부법

    교과서 암기를 하도록 한다. 문장을 외우는 속에서 문법, 단어에 대한 통암기가 가능하다. 특히 내신에서는 전치사 문제 등의 출제로, 꼼꼼히 공부하지 않았을 경우 틀리기 쉬운 문제들 투성이다. 요즘은 교과서외 출제도 많지만 기본적으로 교과서 내의 내용에 대한 충분한 공부가 이루어져야 교과서 외 문제들도 풀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내신에서는 교과서 공부가 충실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많은 학생들이 본문만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실제로 앞 부분의 communication, listening공부는 소홀히 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일반문법사항에 어긋나고 단어의 일반적인 의미로 해석이 어려운 생활회화구문들이 많기 때문에 꼭 암기해야 한다. 상황별 question-answer 짝지어 공부한다. 이것은 듣기평가에서도 요구되는 부분이다.

    영어는 무엇보다 어휘가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무턱대고 어휘집을 들고 외우는 것은 시간낭비가 될 수 있다. 어휘집은 많은 단어를 수록하고 있지만 같은 단어가 반복되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쉽게 잊어버릴 수 있다.

     

    요즘은 내신도 수능 식으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수능형식의 유형을 익혀야 한다. 모의고사 문제를 시간제한을 두고 풀어나가면서 푸는 동안 모르는 어휘나 문장에 표시를 해둔다. 문제를 다 풀고 오답풀이를 할 때, 표시해둔 어휘나 문장을 해설지를 통해 확인한다. 그리고 문제집의 여백에 바로 빡빡이를 하면서 외우고 넘어간다. 이럴 경우 몰랐던 어휘가 문제를 통해 계속 반복하여 나오기 때문에 암기한 단어가 훨씬 오래 남게 된다.

     

     

    내신의 기본은 학교 수업이다

     

    1. 학교 수업을 잘 듣고, 수업 내용을 꼼꼼히 필기해온다.

    2. 모르는 단어와 숙어를 암기한다. 교과서에 새로 제시된 단어 뿐 아니라, 내가 모르는 단어를 모두 정리하고 암기한다.

    3. 본문의 모든 문장을 주어, 동사를 끊어가며 해석한다.

    4. 나의 해석과 본문의 해석을 비교한다. 나의 해석이 잘못 됐을 경우, 자습서를 이용해서 다시 해석을 한다.

    5. 해석이 아예 안되는 문장은 철저하게 문장 분석을 한다.(해석이 안되는 문장은 대게 문법적인 기술이 얽혀 있을 가능성이 높다.)

    6. 본문 해석을 완료 한 후, 뒷 부분의 핵심 정리에서 중요한 문법과 유용한 어구를 다시 정리한다.

    7. 문법이 중요하게 쓰인 문장은 암기한다.

    8. 평가 문제집을 통해 내가 공부한 내용을 점검한다.

    9. 문제집에서 틀린 내용은 교과서와 자습서를 통해 오답정리한다.

     

     

    내신을 철저히 준비하기 보다는 수능에 대비한 영어 실력을 키우 것이 중요하다.

     

    영어 실력이 향상 되면, 학교 시험은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다. 또한, 요즘 일선 고등학교에서는 내신 시험에 수능 지문을 출제하는 경우가 많다. 즉, 기초적인 영어 실력을 전제로 문제를 내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에 수능에 대비한 영어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