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지와 공부법 저장소 햄버거 메뉴

목차

    일반적인 공부법 평소

     

    그 날 그 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에서는 기본 개념을 충실히 숙지하고 집에서는 다양한 문제풀이로 철저히 개념을 이해한다. 문제집의 여백에 답을 표시하여 다시 풀 수 있게 하고, 틀린 것 이해 안 되는 것은 최소한 짧은 시일 내에 이해하고 넘어간다. 수학정리 노트를 잘 정리해 놓는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평소에는 상위권이든 중위권이든 하위권이든 예습복습을 철저히 할 수 있도록 한다. 상위권의 학생들은 단원에 해당하는 심화된 문제로 학습능력을 배가 시키도록 하며 중위권의 학생들은 평이한 수준의 문제집으로 그날 배운 단원의 내용을 개념과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어떤 학생들이든지 문제를 풀 때 반드시 풀이 과정을 적을 수 있는 연습을 한다. 학교 진도에 맞춰서 복습만 진행 수준별 교재와 소화할 수 있는 분량에 맞춰서 태스크를 설정하고 체크위주로 진행

     

     

    시험준비

     

    교과서 -> 문제집 -> 교과서 순으로 공부를 하되, 반복적인 문제 유형 그리고 특이한 문제 유형을 구분하고, 스스로의 약점을 파악하고 보완한다. 너무 어려운 문제에 얽매이기보다 기본 개념을 철저히 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중요하여 시험이 다가 올수록 다시 교과서를 보도록 한다. 학교 내신 시험은 교과서 수준을 벗어난 어려운 문제들은 대부분 출제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교과서의 예제, 유제는 물론이거니와 연습문제도 빠짐없이 풀도록 한다. 특히 서술형의 문제를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주관식으로 나올 수 있는 문제들의 풀이 과정을 꼼꼼히 스스로 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이 끝난 후 유형별 단원별로 많은 문제를 풀면서 반복학습을 한다. 교과서 회독을 우선 진행(학생 실력에 맞추어 비중을 다르게 둠)

     

     

    특수한 유형의 학생에 대한 방법론

     

    공부 열심히 해도 성적이 안 나오는 경우 - 과정을 모두 노트에 적는 습관을 기른다. 아는 문제라고 듬성듬성 넘어가지 말고 꼭 식을 세워 푸는 습관을 기른다.

     

    계산 실수가 잦은 학생의 경우

     

    - 시험의 집중도나 안정도가 좋은 지 점검해 보고 안좋을 경우 공부습관을 바꾸어 시간을 정해주고 주어진 시간에 다푸는 시험방식이 익숙해지도록 해준다.

     

    특목고를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

     

    - 특강수학 -> 하이레벨 -> 에이급 수학 의 순서로 공부를 진행하되 최상급문제보다는 중상수준의 문제에서 실수가 없도록 한다.

     

     

    초등학교 수준의 계산력조차 갖추지 않은 학생

    - 초등학교 때 이미 완성이 되어 있어야할 분수와 소수의 사칙연산부분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면 더 늦기 전에 연산을 보완 할 수 있는 교재를 택하여서 풀려야한다. 구몬수학이나 눈높이 같은 연산 학습지를 권하는 방법도 좋다.

     

    풀이과정에 대한 정리가 안 되는 학생 - 초등학교 수준의 풀이습관을 가지고 중학교 학습을 해 나간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어려움은 더 커질 것이다. 계산과정인지 낙서인지 구별이 안갈 정도의 학생들이 생각 외로 많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풀이를 하는 과정에 대한 모델을 제시해주고 그대로 따라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야한다. 풀이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다면 부족한 부분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수학에서 잦은 실수가 특히 많은 학생

    - 매일 매일 형성평가를 진행하여 기록하고 실수로 인해 틀린 문제들에 대해서 반복해서 쓰고 (5번정도 ^^;) 빨간색펜으로 틀린 원인을 매 문제마다 쓰도록 함

     

    잦은 실수 커트라인을 정해서 커트라인을 못넘길 경우에는 반복쓰기 회수를 늘리고 반대의 경우는 회수를 줄여주는 방법도 유효함. 아직 어린 학생들이라 직접적인 강화방식이 유효한 듯 느껴짐

    고등학교 수준의 실력을 갖춘 학생

    - 이 학생은 이미 중학교 학습을 다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학생의 중학교 학습 상태를 진단한 후 심화된 문제를 더 풀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단원들은 고등학교 1학년 (10-가, 나) 과정에서 연계되는 단원들과 병행하면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자칫하면 중학교 학습을 소홀히 하여 실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에 지금 하고 있는 단원의 내용이 고등학교수학에서는 어떻게 적용이 되는가를 확인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이시기에 자기학년에 해당하는 문제들을 반복연습 하는 것 또한 빠져서는 안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