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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어 능력이 수학 성적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국어는 모든 학습 활동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모든 교육과정은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 등 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중등 및 고등학교의 시험 문항들과 수능은 전부 글을 통해 제시됩니다. 또한, 수행 평가는 보고서 작성, 논술, 발표, 토론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며, 이 모든 과정에서 국어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따라서 학습 성과는 국어 능력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어는 우리의 모국어이므로 학습하기 쉬울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할 때도 보고서 작성이나 발표 능력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국어 능력은 학교뿐 아니라 사회에서도 중요한 자산입니다.

    학교 공부는 기본

    교육 과정에서의 학습 활동은 학생들이 생활 및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국어 학습은 학교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독서가 필수적입니다.

     

    독서는 국어는 물론이고 모든 과목의 학습 기반을 형성합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학습에 있어 독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국어 과목의 최종 목표는 수능 국어 영역에서 생소한 지문을 신속하게 독해하고 주요 내용을 파악하여 문제를 정확히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수능에서의 국어의 중요성

    수능에서는 교과서 내용뿐만 아니라 철학, 법학, 과학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지문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환율의 오버슈팅, 콰인의 총체주의, 민사 소송 판결, 움직이는 물체의 종단 속도'와 같은 주제가 실제 수능에서 다루어졌습니다.

     

    학생들은 1,500자에 달하는 긴 지문을 2분 안에 읽고 저자의 주장을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문법 문제는 암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긴 지문을 빠르게 이해하는 능력은 단기간에 개발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어린 시절부터 지속적인 독서와 국어 학습이 필수적입니다.

     

    수능 준비에 앞서, 초등학생들은 문제 해결 기술을 배우는 시기가 아니라,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넓히고 이해력을 키우는 시기라는 점을 중요합니다.

     

    어린시절 국어 공부법

    현재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문제집을 풀며 문제 해결 기술을 습득하는 것보다는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확장하고 이해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타인의 발언을 경청하고 예의 바르게 대화하는 방법, 읽은 내용을 요약하는 능력,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는 것이 초등학교 3학년의 국어 공부의 주된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학교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독서, 글쓰기, 말하기, 어휘력 향상에 집중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독서를 통해 매일 같이 지식을 쌓고 학교 교과 공부를 통해 점진적으로 학문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학생들은 논리적으로 토론하고,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며 글을 쓰고, 문학작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학교 공부의 기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면, 초등학교 시기에는 문제 풀이 기술을 배우기보다는 독서와 국어 학습을 통해 기본적인 사고력과 이해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이것이 나아가 중고등학교 및 성인 생활에서의 학습과 사회 활동의 기반이 된다는 점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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