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적인 공부법

 

중학교 1학년 사회 과목의 경우 우리나라의 생활에서부터 시작해서 지리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때문에 학생들이 사회과목 공부시 사회과 부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각 파트별 관련 지도를 상세히 보는 것은 물론 전반적인 지도를 연결시켜 구분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으므로 ( ex> 앵글로 아메리카와 라티아메리카의 지도를 따로 놓고 지역 설명을 찾으라고 하면 전체적으로 볼 때 잘 아는 학생이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전반적인 지도를 잘 학습하고 지도 자체에 특징이 있는 지역을 표시하고 간략하게 설명을 쓰도록 하고 있다.

 

 

중학교 1학년 사회는 지리에 관한 부분이다. 따라서 지도와 함께 공부하는 것은 필수이다. 그리고 지리적인 특징에 대하여 알고, 세부적인 암기사항들을 혼동되지 않을 정도로 반복학습하여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방학동안 교과서를 정리하며 흐름을 파악하고, 개학 후 수업을 들으면서는 중요한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교과서를 정리하고 참고서나 수업자료를 활용하여 이해와 암기를 확실히 해둔다. 여기까지 잘 진행이 되면 문제집을 풀면서 자료를 활용하여 문제푸는 응용력을 기른다. 보통 학생들이 사회를 책 한번도 안 읽고 문제집만 풀기 때문에 교과서 정리는 필수이고, 대충 알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확실히 암기가 되어야한다. 문제집은 그 다음 순서라는 것을 확실히 한다.

 

 

정리

 

① 이해학습

사회 과목은 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암기하려면 한이 없다. 따라서 전반적이 흐름의 과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해하면 자연스럽게 암기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요즘에 출제가 되는 문제들은 무조건적인 암기만으로 푸는 문제는 거의 없다.

 

② 반복학습

가장 쉬운 학습 방법은 매일 매일 이루어지는 반복의 시간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전날 다음날 공부할 내용을 예습하는 것이고, 다음 날 수업시간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다. 예습을 하면 수업 참여도가 높아지고, 집에 가서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복습하면 저절로 성과가 나올 것이다.

 

③ 통합적 사고, 통합적 학습

사회는 다양한 부분(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어느 한 분야만 알게 되면 부분적 지식 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④ 질문학습

공부를 하거나 문제를 풀 때 의심나는 것이나 풀리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책을 통해 확인하거나 질문을 통해서 즉시 해결해 나가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⑤ 개념학습

사회 과목에는 많은 용어와 인물, 사건 등이 나온다. 이런 것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필요하다. 항상 백과사전, 참고서, 지도 등을 통하여 수시로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⑥ 지도, 및 도표 중심 학습

사회 과목은 글뿐 아니라 각종 도표, 그림, 사진, 통계 자료, 지도 등이 많이 언급되어 있다. 따라서 이런 것에 대한 사전 지식과 관심을 가져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