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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어법(語法)

     

    어법(語法)이란 말과 글을 사용하는 데 지켜야할 규범을 말한다. 이러한 규범을 무시하고 언어를 사용한다면 언어 사회가 제대로 유지될 수가 없을 것이다. 어법에 맞게 언어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명료하며, 그리고 간결하게 표현해야 한다. 또, 문맥과 문체에 맞는 어휘를 선택하는 일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정확한 표현

    ▶ 명료한 표현

    ▶ 간결한 표현

    ▶ 문맥 및 문체에 맞는 어휘 선택

     

     

    어조(語調, 목소리)

     

    어조란, 시적 화자에 의해 드러나는 목소리의 특성으로, 시인이 대상이나 독자를 대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태도상의 특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어조에는 화자의 사람됨, 신분, 정신 상태 등이 나타날 뿐 아니라, 화자의 청자(대상)에 대한 태도가 나타나는데 이에 따라 어조를

    (1) 남성적, 여성적 어조

    (2) 주관적, 객관적 어조

    (3) 예찬적, 냉소적 어조

    등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어휘(語彙) 간의 관계

     

    어휘 간의 관계란 어휘가 가진 소리와 의미에 따라 나타나는 관계를 말한다.

    꼭 알아두어야 할 어위 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 이의(異意) 관계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서로 소리는 같으나, 그 의미가 전혀 다른 관계

    ▶ 다의(多義) 관계 : 하나의 소리가 둘 이상의, 다르면서도 서로 연관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관계

    ▶ 동의(同義) 관계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서로 소리는 다르지만 의미가 같은 관계

    ▶ 유의(類義) 관계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서로 소리는 다르나 의미가 비슷한 관계

    ▶ 반의(反義) 관계 : 한 쌍의 단어가 어떤 의미상의 특성을 공유하면서 한 가지 요소만이 반대되는 관계

    ▶ 일반어와 특수어의 관계 : 한 단어가 다른 단어의 지시 내용을 포함할 때, 포함하는 단어(일반어)와 포함되는 단어(특수어)의 관계

     

    언어 유희(言語遊戱)

     

    언어 유희란 문자를 소재로 한 해학적인 유희를 말하는 것으로 말을 엮어 나가는 방식의 하나이다.

    한자를 가지고 글자 풀이를 한다든지, 차자(借字)로 웃음거리 시를 짓는다든지 혹은 말꼬리를 이어간다든지 하는 여러 방법이 있으나 발음상의 유사성에 의한 방법(동음이의어나 같은 소리의 반복을 통한 말잇기 등)이 가장 흔하다.

     

     

    오류(誤謬)의 개념

     

    오류(誤謬)란 주어진 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 내는 특수한 종류의 사고인 추론에서 전제가 결론을 정확하게 입증하지 못하는 논증의 형태를 가리킨다. 논리적 오류를 포함한 논증은 언뜻 보기에는 옳은 것처럼 보이지만 검토해 보면 사실은 옳지 않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오류는 크게 형식적 오류와 비형식적 오류로 나뉘는데 기억하고 있어야 할 것들은

    (1) 힘에 호소하는 오류

    (2) 정황에 호소하는 오류

    (3) 무지에 호소하는 오류

    (4)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5) 우연의 오류

    (6)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7) 거짓 원인의 오류

    (8) 흑백 사고의 오류

    등이 있다.

     

    오류(誤謬)의 유형(1) - 자료적 오류

     

    [자료적 오류]

    주장의 전제 또는 논거가 되는 자료를 잘못 판단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거나 원래 적합하지 못한 것임을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논거로 삼음으로써 범하게 되는 오류

     

    (1)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제한된 정보, 불충분한 자료, 대표성을 결여한 사례 등 특수한 경우를 근거로 하여 성급하게 일반화하는 오류

    ▶ 음식점에 가면 음식을 빨리 해 달라고 독촉하고, 운전할 때 앞차가 조금만 늦게 가도 경적을 울려 대잖아. 이런 것을 보면 우리 민족은 성질이 급한 민족임에 틀림없어.

     

    (2) 우연의 오류(원칙 혼동의 오류)

    일반적으로 그렇다고 해서 특수한 경우에도 그러한 것을 잘못 생각하는 오류, 즉 상황에 따라 적용해야 할 원칙이 다른데도 이를 혼동하여 생기는 오류

    ▶ 거짓말을 하는 것은 죄악이다. 그러므로 의사가 환자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은 당연히 죄악이다.

     

    (3) 무지에의 호소

    어떤 주장이 반증된 적이 없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주장하거나, 결론이 증명된 것이 없다는 이유로 거절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오류

    ▶ 그 유명한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는 거짓임이 분명하다. 어떤 수학자도 그것이 참임을 중명하지 못했으니까.

     

    (4) 잘못된 유추의 오류

    부당하게 적용된 유추에 의해 잘못된 결론을 이끌어내는 오류, 즉 일부분이 비슷하다고 해서 나머지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오류

    ▶ 오래된 술일수록 맛도 좋고 향기도 진하듯이, 지식도 오래 된 지식이라야 더 가치가 있다

     

    (5) 순환 논증의 오류(선결 문제 요구의 오류)

    결론에서 주장하는 바를 논거로 제시하는 오류

    ▶ 훌륭한 덕을 갖춘 사람은 고급 승용차를 타고 다닌다. 그러므로 고급 승용차를 타고 다니는 사람은 훌륭한 덕을 갖춘 사람이다.

     

    (6) 흑백 논리의 오류

    어떤 주장에 대해 선택 가능성이 두 가지밖에 없다고 생각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즉 중간항이 허용됨에도 불구하고 서로 모순된 주장으로 생각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 그녀는 나한테 싫다고 말한 적이 없다. 그러므로 그녀가 나를 좋아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7) 원인 오판의 오류

    어떤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혼동하거나, 단순한 선후 관계를 인과 관계로 혼동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 온도계가 영하 20도를 가리키고 있구나. 그러니까 이렇게 춥지. 오늘 밤부터 온도계를 치워버려야 하겠어

     

    (8) 복합 질문의 오류

    두 가지 이상의 질문이 하나의 대답을 요구할 때 발생하는 오류. 어떻게 대답하든, 대답하는 사람이 수긍할 수 없거나 수긍하고 싶지 않은 점을 수긍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질문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

    ▶ 형사가 피의자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 "당신, 어제 3시에 거기에 갔었지?"

     

    (9) 분할, 합성의 오류

    전체 또는 집합이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이나 원소들도 그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오류(분할의 오류), 그와는 반대로 부분이나 원소의 성질을 전체의 속성으로 보는 오류(합성의 오류)

    ▶ 그는 우리나라 고교 최고의 투수임이 틀림없어. 그의 팀이 이번에 전국 고교 야구 대회에서 우승했으니까(분할의 오류)

    ▶ 이 오케스트라의 구성원은 모두 일급 연주가들이기 때문에, 이 오케스트라는 일급입니다.(합성의 오류)

     

    (10) 발생학적 오류

    어떤 대상의 기원이 갖는 속성을 그 대상도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추리하는 오류

    ▶ 철수는 수영을 잘 할 거야. 왜냐하면 철수의 아버지가 훌륭한 수영 선수였으니까.

     

    (11) 의도 확대의 오류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원래 의도가 있었다고 판단하여 생기는 오류

    ▶ 무단 횡단하던 그를 피하려다가 버스가 뒤집혀 많은 사람이 죽었잖아. 그렇기 때문에 그를 살인죄로 구속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해.

     

    (12) 논점 일탈의 오류

    어떤 논점을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한 논거가 실제로는 다른 논점을 뒷받침하는 오류

    ▶ 그 살인 사건의 범인은 바로 갑돌임에 틀림없다. 왜냐 하면 갑돌이 스스로가 살인 사건은 극악 무도한 짓이라는 것에 동의했기 때문이다.

     

    오류(誤謬)의 유형(2) - 심리적 오류

     

    [심리적 오류]

    어떤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심리적인 면에 기대어 상대방을 설득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오류

     

    (1) 동정(연민)에 호소

    상대방의 동정심이나 연민에 호소하여 자신의 논지를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

    ▶ 판사님! 이 피고인은 단칸방에 살면서 노부모를 모시고 3명의 자식을 키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고인은 매일 막노동을 해서 생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불쌍한 처지를 참작하시어 피고인을 무죄 석방해 주십시오.

     

    (2) 공포(협박)에의 호소

    상대방에게 유형, 무형의 강압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

    ▶ 오늘 청소 시간에 청소 열심히 하거라. 만약 깨끗하게 하지 않으면 다른 반보다 한 시간 늦게 종례할 거다.

     

    (3) 대중(여론)에의 호소

    어떤 주장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대중의 감정, 군중심리, 열광 등에 호소하거나 여러 사람이 동의한다는 점을 내세워 자신의 주장에 대해 동의를 얻어내고자 하는 오류

    ▶ 이 소설은 예술적 가치가 있는 작품임에 틀림없다. 출판된 지 한 달 만에 벌써 30만부나 팔렸으니까.

     

    (4)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

    논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권위자의 견해를 근거하여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오류

    ▶ 세계적인 지휘자 정명훈씨는 무대에 오르기 전에 꼭 우유를 한 잔씩 마시는 습관이 있는데 우유를 마시면 긴장이 풀어지기 때문이래. 우리도 긴장을 풀기 위해 시험 전에 우유를 마시자.

     

    (5) 원천 봉쇄의 오류

    반론이 일어날 수 있는 원천을 비판하거나 봉쇄함으로써 반론의 제기를 불가능하게 하여 자신의 논지를 옹호하는 오류

    ▶ 혈액형이 같은 급우들은 모두 헌혈에 동참해야 합니다. 그것이 병마와 싸우고 있는 수남이를 살리는 인간적인 처사입니다. 비인간적인 사람이 아니라면 모두 헌혈에 동참하리라고 전 믿습니다.

     

    (6) 인신 공격의 오류

    주장하는 사람의 인품이나 성격, 직업, 과거의 정황 등을 비난함으로써 그 사람의 주장이 잘못되었다고 비판하는 오류

    ▶ 베이컨의 철학은 믿을 수 없다. 그는 뇌물을 받은 혐의로 대법관의 직을 내놓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7) 정황에의 호소

    상대방이 처한 정황을 비난하거나 논리적 근거로 내세워 논지로 수용한 것을 요구하는 오류

    ▶ 얘! 공부 좀 해라. 코 앞에 시험이 닥쳤는데도 계속 텔레비전만 보고 앉아 있을 거냐.

     

    (8) 역공격의 오류(피장파장의 오류)

    비판받는 내용이 상대방에게도 적용될 수 있음을 근거로 비판을 모면하고자 하는 오류

    ▶ 왜 나한테만 공부 않는다고 야단이야. 형은 뭐 항상 공부만 해?

     

    오류(誤謬)의 유형(3) - 언어적 오류

     

    [언어적 오류]

    언어를 잘못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데서 발생하는 오류

     

    1) 애매어의 오류

    두가지 이상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단어의 의미를 명백히 분리하여 파악하지 않고 혼동함으로써 생기는 오류

    ▶ 죄인은 감옥에 간다. 그런데 목사님께서는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 하셨어. 그러니 모든 인간은 감옥에 가야 해

     

    2) 강조의 오류

    문장의 한 부분을 불필요하게 강조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 사장님에게서 과장을 찾는 전화가 걸려 왔다. 마침 과장으로부터 매일 꾸중을 듣는 부하 직원이 그 전화를 받았다. 과장을 골탕먹이고 싶은 부하 직원이 이렇게 말했다.

    "사장님 잠깐만 기다리십시오. 오늘은 과장님이 자리에 계십니다."

     

    3)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용어가 갖는 사전적 의미에 자의적(恣意的)인 의미를 은밀하게 덧붙임으로써 생기는 오류

    ▶ 빨간 신호에 그렇게 위험한 길을 건너다니. 그 친구, 정신이 나간 게 분명해. 틀림없이 정신 병자일 거야. 그러니 빨리 정신 병원에 보내야 되겠어.

     

    요약(要約)

     

    요약(要約)이란, 한 편의 글을 읽고 그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전체 글의 요지를 완결된 한 편의 글로 재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문단의 요약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문단의 중심 문장(주제문)이나 핵심어를 중심으로 주제문을 구성한다.

    (2) 주제문을 바탕으로 뒷받침 문장의 중요 사항을 결합한다.

    (3) 완결된 형태의 문장으로 문단의 전개 방향을 살려 내용을 조직한다.

     

     

    유사 상황(類似狀況)에의 적용

     

    적용이란 글에 제시된 내용 요소들을 이해하고 그것을 그와 유사한 새로운 상황에 알맞게 응용하는 것을 가리킨다.

    제시된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제시된 내용과 적용되는 상황(답지에 나와 있는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또 상호간에 일치하는 공통된 기반이 있어야 한다.

     

    적용하는 과정을 보면

    (1) 글에 제시된 내용 요소를 정확히 이해한 후,

    (2) 적용하고자 하는 상황(답지에 제시된 내용)을 검토하고,

    (3) 마지막으로 답지가 글에 제시된 내용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따지면 된다.

     

    문학 제재에서는 주로 작품 속에 형상화된 심상, 화자의 정서나 심리 등과 상응하는 표현을 다른 글에서 찾는 문제가 많이 나온다. 그리고 비문학 제재에서는 제시문에서 설명한 개별적 내용이나 원리를 다른 상황에 응용하는 문제가 많이 나온다.

     

     

    유추(類推)

     

    유추(類推)란 일종의 비교로서, 두 대상 간의 유사성을 전제로 한 논리적 추리이다.

    특히 글의 진술 방식에서 생소하고 복잡한 주제나 개념을 친숙하고 단순한 것에 견주어 설명하는것을 가리킨다.

     

     

    의도(意圖)

     

    의도(意圖)란 필자가 갖고 있는 생각이나 계획으로서, 글을 통해 필자가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다.

     

    의도는 집필 의도와 표현 의도의 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집필 의도는 필자가 그 글을 쓰게 된 목적을 말하며, 표현 의도는 그러한 표현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말한다. 집필 의도의 추리는 필자가 글을 쓴 목적이나 동기, 또는 글을 통하여 독자에게서 얻으려는 효과 등을 얼마만큼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는가를 글에 드러난 표현을 통해 밝혀내는 것이다.

     

    필자의 처지에서 글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에 걸맞는 진술 방식과 표현을 필요로 하게 되므로, 독자는 글의 진술 방식과 표현을 통해 필자의 의도를 분석하고 추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一般的) 진술과 구체적(具體的) 진술

     

    진술 방법에는 일반적 진술과 구체적 진술이 있다. 일반적 진술은 추상적으로 진술하는 것을 말하며, 구체적 진술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진술하는 것을 말한다.

     

    문단의 완결성의 원리란 구체적 진술이 추상적 진술의 뜻을 도와 글의 내용을 완전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구체적 진술을 앞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적 진술에 의해 주제를 제시하는 방법을 '일반화'라 하며 반대로 일반적 진술을 앞세우고 뒤에 구체적 진술을 첨가하는 방법을 '상세화'라고 한다.

     

    주로 구체적 진술은 문단 안에서 근거를 제시하며, 일반적 진술은 주제를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일반적 진술만으로 뜻을 전달하는 데 무리가 없으면 구체적 진술은 생략해도 무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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